BCG

Bacille Calmette-Guérin 의 약자이며, 결핵백신이다.

BCG 백신은 결핵균에 의한 치명적인 결핵을 예방하는 약물이다. 영·유아 및 소아의 결핵 감염 예방을 위해 출생 후 가능하면 빨리 접종할 것이 권장된다. 약독화 생백신을 피내 또는 경피 접종하며, 대부분 접종 후 국소 부작용이 나타나지만 2~3개월 이내에 사라진다. 국가예방접종 지원대상으로 생후 59개월까지 무료로 접종이 가능하다.-약학정보원

BCG는 결핵 백신 균주명인 Bacillus Calmette-Guérin, 칼메트-게랭 간균(막대 모양의 세균)의 약자로, BCG 백신은 결핵균(Mycobacterium tuberculosis)에 의한 치명적인 결핵을 예방하는 약물이다. 소에게서 결핵을 유발하는 우형 결핵균(Mycobacterium bovis)을 실험실에서 수세대 동안 반복 배양하여 독성을 약화시켜 개발되었다. 독성을 약화시킨 살아있는 병원체를 쓰는 백신으로 약독화 생백신에 속한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영·유아 및 소아의 치명적인 결핵 감염 예방을 위해 출생 후 가능하면 빨리 BCG 백신을 접종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신생아기에 BCG 백신을 접종한 경우 예방 효과의 지속 기간은 10~20년으로 알려져 있다.

자료 출처 – 약학정보원 약물백과

이 백신은 성인에게는 예방효과가 없는 것으로 생각된다. 우리나라는 결핵에 있어서는 매우 후진국처럼 비율이 높은데 이는 아직 이유가 파악되지 않고 있다. OECD 국가에서는 결핵백신은 맞추지 않는 경우도 많다.

최근 BCG를 이용하여 훈련 면역 강화시키려는 계획도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