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실험적인 내용 보다는 간략하게 소개하는 수준으로만 정리하겠습니다.
흑미강(표고균사)발효분말과 같은 면역소재의 경우 작용기전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작용기전을 잘 모르면 그 제품이 언제 어떻게 부작용이 발생할지 파악하기 어렵고 안전성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작용부위 : TLR4
BioBRB는 TLR4에 결합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통상적으로 TLR4라고 할 때 이 수용체는 TLR4, MD-2, CD14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 중 어디에 결합하는가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 외 일부 면역소재, 특히 베타글루칸의 경우는 덱틴-1에 결합합니다. 그러므로 BioBRB는 일반적인 베타글루칸과는 현저하게 다른 물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TLR4에 결합하는 물질들
많은 사람들은 TLR4에 결합하는 물질은 위험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은 그람음성세균에서 분리한 LPS 때문에 그렇게 생각할 수 있으나, 오히려 현실에서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나 면역력을 올려준다는 식품에는 TLR4에 결합하는 물질이 상당히 많습니다. 2016년 발표된 논문1Zhang, X., Qi, C., Guo, Y., Zhou, W., & Zhang, Y. (2016). Toll-like receptor 4-related immunostimulatory polysaccharides: Primary structure, activity relationships, and possible interaction models. Carbohydrate polymers, 149, 186-206.에 의하면 TLR4에 결합하는 물질은 상당히 많으며 아래는 그중 식물유래의 다당체만 소개한 것입니다.
안전한 작용기전
아직 논문으로 발표하지 않았기 때문에 작용기전을 미리 공개하기는 어렵지만, 우리가 면역에 좋다고 알려진 여러가지 물질이 TLR4에 결합한다는 것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후코이단2Hsu, H. Y., Lin, T. Y., Lu, M. K., Leng, P. J., Tsao, S. M., & Wu, Y. C. (2017). Fucoidan induces Toll-like receptor 4-regulated reactive oxygen species and promotes endoplasmic reticulum stress-mediated apoptosis in lung cancer. Scientific reports, 7(1), 44990., 감마PGA3Lee, T. Y., Kim, Y. H., Yoon, S. W., Choi, J. C., Yang, J. M., Kim, C. J., … & Poo, H. (2009). Oral administration of poly-gamma-glutamate induces TLR4-and dendritic cell-dependent antitumor effect. Cancer Immunology, Immunotherapy, 58, 1781-1794., 여러가지 버섯의 다당체 등이 TLR4에 결합합니다.
BioBRB 이외 더 많은 면역소재가 TLR4 에 결합하고 그 결과 면역반응을 활성화합니다. 하지만 여기에서도 더 자세한 연구 보다는 대부분의 연구는 실용적인 측면, 즉 그 효과에 대해서 집중되고 있습니다.
특히 BioBRB는 구조가 기존에 알려진 물질보다 더 복잡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구조와 기능에 대한 연구 보다는 효능에 대한 연구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학술적으로는 구조와 기능에 대한 연구가 중요하지만, 지금까지 밝혀진 것만 가지고도 의약품 허가를 받더라도 크게 추가할 사항이 없을 정도라고 생각합니다(참고로 저희는 단백질 신약 의약품을 허가 받아본 경험이 있습니다.).
BioBRB가 선천면역을 활성화할 경우, 대개는 선천면역 활성화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어지는 적응면역에도 영향을 주어 Th1 면역을 활성화시키고, 또한 결과적으로는 염증이 개선됩니다.
다양한 효과
BioBRB의 효과는 TLR4에 결합하는 모든 면역소재가 다 가지고 있는 효과입니다. 지금은 서로 다른 제품으로 각각 연구하고 있지만,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거의 비슷한 내용입니다. BioBRB를 연구한 결과를 살펴보면, 동물실험에서는 대체로 다음과 같은 효과를 보입니다.
선천성 면역 증가로 인한 효과
- 감염성질병에 걸릴 빈도를 낮춤
- 패혈증의 피해 경감
- 호흡기 건강
Th1 면역 증가로 인한 효과
- 항알레르기 효과 (아토피피부염, 알레르기비염, 천식)
- 항암효과
- 항병력에 도움
항염증 효과로 인한 효과
- 암환자의 식욕촉진 (악액질)
- 만성대사성질환 (당뇨, 비만)
- 피로개선
- 수면개선
- 간 건강
- 숙취개선
위의 효과는 모두 동물실험에서 확인된 것이며, 사람을 대상으로 인체적용시험에서 증명된 것은 아직 많지 않습니다. 앞으로 추가적으로 여러가지 인체적용시험을 진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일부는 현재 진행중입니다.)
면역소재의 효능을 확인하고 싶다면
숙취해소
숙취는 아세트알데히드에 의해서 일어나는 것은 맞지만, 간에서 알코올 분해로 생성된 아세트알데히드는 뇌에서 숙취를 일으키지 못하고, 뇌로 올라간 알코올에 의해서 아세트알데히드가 만들어지고 아세트알데히드가 여러가지 피해를 입히는 과정에서 염증이 발생해서 숙취가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숙취는 면역소재의 효능을 평가할 때 생각보다 좋은 방법입니다.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면역소재의 효과 이야기를 듣다보면 숙취해소에 효과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가 있을 것입니다.
피로회복
면역소재의 효능을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 섭취후 피로회복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평소에 피로감이 없는 분들이라면 이 방법은 사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아토피피부염/천식
위의 3가지는 질병의 이름이기 때문에 보통은 호흡기 건강이라는 말로 표현하거나, 면역불균형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더 적합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가지고 있다면 우선적으로 약으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보조적인 요법으로 면역소재를 섭취하는 것이 효과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의 효과가 있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우수한 면역소재는 알레르기 비염/아토피피부염/천식 증상에 효과를 봤다는 사람들이 많이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주변에 미리 섭취한 분들이 있다면 이러한 것을 비교하시고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을 원하시는 분은 댓글로 남겨주시거나, 카톡등으로 연락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참고문헌
- 1Zhang, X., Qi, C., Guo, Y., Zhou, W., & Zhang, Y. (2016). Toll-like receptor 4-related immunostimulatory polysaccharides: Primary structure, activity relationships, and possible interaction models. Carbohydrate polymers, 149, 186-206.
- 2Hsu, H. Y., Lin, T. Y., Lu, M. K., Leng, P. J., Tsao, S. M., & Wu, Y. C. (2017). Fucoidan induces Toll-like receptor 4-regulated reactive oxygen species and promotes endoplasmic reticulum stress-mediated apoptosis in lung cancer. Scientific reports, 7(1), 44990.
- 3Lee, T. Y., Kim, Y. H., Yoon, S. W., Choi, J. C., Yang, J. M., Kim, C. J., … & Poo, H. (2009). Oral administration of poly-gamma-glutamate induces TLR4-and dendritic cell-dependent antitumor effect. Cancer Immunology, Immunotherapy, 58, 1781-17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