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베타 시토스테롤이 면역에 도움을 준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베타 시토스테롤이 우리 몸의 면역력 강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베타 시토스테롤이란?
베타 시토스테롤은 식물의 세포 벽에서 발견되는 천연 스테롤입니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이 성분을 ‘피타스테롤’로 알고 계실 것입니다. 우리 일상에서도 잘 알려진 여러 식물성 음식들, 예를 들면, 견과류, 씨앗, 채소, 과일에서 베타 시토스테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2. 면역력과의 연관성
베타 시토스테롤은 몇몇 연구에서 면역 반응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특히, 이 성분이 면역 세포의 활성화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3. 연구에서의 발견
- 베타 시토스테롤은 T-세포의 활성화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3). T-세포는 우리의 면역 체계의 주요 세포로, 바이러스나 암 세포와 같은 외부 침입자를 탐지하고 공격합니다.
- 또한, 베타 시토스테롤은 일부 연구에서 염증 반응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도 밝혀졌습니다. 이것은 특히 TLR4의 발현을 억제하여 결과적으로 면역 염증반응의 시작부분을 제한하기 때문에 염증이 줄어든다고 해석합니다(2).
- 베타 시토스테롤은 세포막에 지질 성분에 변화를 주는 물질입니다.
4. 실제 효과?
임신한 여성에서 Th1 사이토카인과 베타 시스테롤의 농도는 비례관계가 있습니다. 이는 동물실험에서도 지속적으로 Th1 면역을 올려준다고 보고된 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Th1 면역을 항진시키는 것이 좋다고는 생각하지만, 단순히 임상적인 효능이 없이 Th1 면역이 올라간다는 것은 큰 의미는 없습니다. 그래서 유럽에서 베타시스테롤의 면역불균형을 회복시켜준다는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1).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흥미롭지만, 현재까지 베타 시토스테롤의 실제 효과와 안전성에 대한 확고한 증거는 아직 충분하지 않습니다. 특히 동물실험을 보면, 임상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실험결과가 상당히 부족하고 아직 연구의 초기 단계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이 성분을 보충제로 섭취하기 전에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주의사항
그리고 지질의 조성을 변화시키는 제품은 기존에 알려진 면역증강제와 같이 섭취하는 것은 작용기전이 충돌하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즉 후코이단, 베타글루칸, 면역다당체 등을 섭취하시는 분들은 베타 시토스테롤의 섭취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면역반응을 억제하는 제품들은 대개 많이 먹는다고 효과가 더 뛰어난 것은 아니며, 오히려 부작용이 우려 되므로 섭취량을 늘려서 복용할 필요는 거의 없습니다.
만약 Th1/Th2 균형을 염두에 두신다면 Th1 면역증강제를 섭취하는 것이 낫습니다.
베타 시토스테롤은 염증을 줄여주기 때문에 광범위한 효과가 나타나고 최근에는 당뇨에도 활용하고자 하나, 당뇨는 약을 먹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고, 약을 먹을 후에 관리도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에 당장 이러한 식품을 당뇨의 치료를 기대하고 섭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5. 마치며
베타 시토스테롤은 우리 몸의 면역 체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성분으로 여겨집니다. 그러나 아직 추가 연구가 필요한 단계입니다. 아직은 건강한 생활습관과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자연스럽게 이 성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염증성 질환을 앓고 있다면 섭취를 권해드리지만 부작용이 나타나면 바로 중단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위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것으로, 전문 의료 조언을 대체하는 것이 아닙니다. 건강에 관한 결정을 하기 전에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참고
- https://efsa.onlinelibrary.wiley.com/doi/pdf/10.2903/j.efsa.2019.5776
- Valerio, M. S., Minderman, H., Mace, T., & Awad, A. B. (2013). β-Sitosterol modulates TLR4 receptor expression and intracellular MyD88-dependent pathway activation in J774A. 1 murine macrophages. Cellular immunology, 285(1-2), 76-83.
- Bouic, P. J. D., Etsebeth, S., Liebenberg, R. W., Albrecht, C. F., Pegel, K., & Van Jaarsveld, P. P. (1996). Beta-sitosterol and beta-sitosterol glucoside stimulate human peripheral blood lymphocyte proliferation: implications for their use as an immunomodulatory vitamin combin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immunopharmacology, 18(12), 693-700.